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

중국 마케팅 1화 - 중국의 주요 플랫폼. ( 웨이보/바이두/타오바오/웨이신/QQ/도우인/샤오홍슈 )

안녕하세요.

 

중국에서 사업 or 마케팅을 하시려면 주요 플랫폼에 대한 이해는 필수겠죠?

 

그렇다면 중국 마케팅 1화로 주요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회사의 분석은 하지 않고 플랫폼의 간략 설명만을 1화에서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ㅎㅎ^^

 

 

1. 샤오홍슈(小红书)

 

 

최근들어서 가장 크게 뜨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 약 2년 전부터 확 뜬것 같아요. )

 

본래는 화장품에 대한 내용을 적는 곳이었다고 합니다.

 

마치 디씨인사이드가 전자기기 리뷰하는 커뮤니티에서 시작한것 처럼..

 

다양한 내용들이 오가고 있으며 각종 리뷰가 올라옵니다. 

 

정치적인 글은 흠... 일부 보이는데 검열/삭제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정치 얘기는 안쓰시는게 좋습니다. )

 

장사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시작하셔야 하는게 샤오홍슈라고 생각합니다.

 

 

 

2. 바이두(百度)

 

'엥? 왠 바이두가 마케팅 플랫폼?'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두에도 '贴吧'라는 다음 카페 형식의 부분이 있습니다. 사용하는 유저도 꽤 됩니다. 

 

또한 바이두(중국판 구글)에서 검색시에 상위에 노출되는 것도 중요하니 당연히 이해해야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장사하시려는 분들은 바이두 지도에 나타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바이두 지도에 안나오면 손님들 못찾아옵니다...

 

 

3. 웨이보(微博)

 

웨이보는 중국의 페이스북이라고 불리는 app 입니다.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시나웨이보(新浪微博),왕이웨이보(网易微博),Sohu웨이보(搜狐微博),텅쒼웨이보(腾讯微博)등등.. 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시나웨이보와 텅쒼웨이보가 가장 이용자가 많습니다. 

 

그 둘중에서도 저희가 흔히 말하는 웨이보는 시나웨이보입니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웨이보를 다한다고 생각합니다.. ( 필자 유학당시 대부분의 중국인이 웨이보를 했습니다. )

 

시진핑 독재 선언 이후에 검열이 굉장히 심해졌습니다.

 

한번은 단기간이지만 아예 동영상을 못올리게 막은적도 있습니다.

 

웨이보와 다른 중국 SNS차이점은 공개적으로 게시물을 발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SNS는 친구추가가 되어야만 게시글을 볼 수 있는 반면에

 

웨이보는 전파속도가 확실히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시글을 올리게 되면 바로 조회수가 10 ~ 20이 되는데요.. 개인적으로 약간의 기본 조회수가 있는듯 합니다...

 

다음 분석에서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타오바오(淘宝)

 

타오바오는 물건을 파시는 분들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타오바오를 이용하는 고객은 중국인 뿐만아니라

 

해외 거주 외국인들도 정말 정말~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셔야합니다.

 

사이트 내 광고 부분은 추가 요금이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는 분 말씀으로는 달 500 - 1000만원 정도 광고로 쓰시면 돈은 번다고 하시더군요..(카더라통신입니다...;;)

 

참고로 필자는 배송관련 계약까지 알아보았으나... 자금 부족으로...

 

여튼 마케팅 플랫폼이라고 적어 놓기는 했으나 중국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5. 웨이신(微信)

 

이건.. 뭐.. 다들 아시겠지만.. 적어보겠습니다.

 

위쳇페이부터 공종하오까지 장사하실분들은 그냥 무조건 마스터 하셔야합니다... 필수입니다.

 

공종하오에도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플러스 친구같은거)

 

돈을 내고 하시는것과 무료로 하는게 있습니다.

 

무료로 하는 것은 메세지나 공지를 전달하는 기능이나 자동응답 기능만 가지고 있습니다.

 

(대답이 가능하나 알림이 뜨지 않습니다. 즉, 즉답이 불가능합니다.)

 

유료 (1000위안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종하오는 즉답이 가능하도록 알림이 뜨며 몇가지 기능이 추가됩니다.

 

무료로 하는건 불편한게 많기 때문에.. 사업하시는 분들은 유료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6. QQ腾讯

QQ는 가입하시면 롤을 ... 하실 수 있습니다...하하.. 장난..

 

젋은층에서는 QQ를 대부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가입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오픈채팅방 시스템이 있는데 잘 활용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일자리나 중고 물품에 대한 정보가 유용합니다. )

 

 

7. 도우인(抖音)

 

우리나라에는 틱톡으로 알려져있는 도우인입니다. 참고로 틱톡하고 연동 안됩니다..;;

 

도우인은 현재도 가장 핫한 플랫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만

 

최근에 들어가보니 약간 광고판이 된듯한 느낌이 있긴합니다..( 페이스북 꼴나는 건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영상을 게시해서 불특정 다수가 순식간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말로 유용합니다.

 

영상 편집이나 연출에 소질이 있다면 아주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다만 노출 빈도에 관한 로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가끔 쓸데없는 것도 조회수 잘나옵니다.

 

 

8. 기타

이밖에도 58동청(58同城), youku, 京东 (최근에 치고 올라오는 중) 쯔프바오(支付宝) 등.. 각종 플랫폼이 많습니다...

 

다음 중국 마케팅2화 에서 구체적으로 각각의 플랫폼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